취업 · 삼성전자 / 구매
Q. 대기업 구매/SCM 직무 관련 고민
안녕하세요 1~2티어 제조대기업 구매/SCM을 목표로 하는데 제 스펙상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평가 부탁드립니다. 아마 내년 하반기에 신입 취준에 들어갈 것 같은데 그때까지 거시경제/국제금융론을 공부 및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인데 다른 공부를 추천하는지 궁금합니다. 전공: 국제물류학과/응용통계학과(복수전공) 학점: 4.1x/어학: OPIC AL, TOEIC 990 자격증 : 물류관리사, Erp 물류 1급, 무역영어 1급, 컴활 2급, SQLD SCM 관련 공모전 수상 4건 프로젝트 -반도체 웨이퍼 품질비용 기반 구매 단가 가이드라인 제작 -공급망 - FAB 공정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반도체 주요 원자재 리스크평가모델 -2건의 산학 협력 프로젝트(수요 예측 및 재고 관리) 학회 : 교내 SCM 분석 학회 창설 및 운영, 데이터분석 학회 경험: 3PL 포워딩(태웅) 해외 영업팀 인턴 물류 AI 스타트업 사원 BMW International Purchasing Office 인턴
2025.12.14
답변 8
- MMemory Department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지원자님, 올려주신 스펙과 경험들을 하나씩 보면… 사실은 “이 정도면 이미 대기업 구매/SCM 직무 최상위권 커트라인을 넘겨 있다”라고 솔직하게 말씀드릴 수밖에 없어요~ 정말 전략적으로 잘 쌓아오셨고, 특히 경험의 결이 구매/SCM 직무와 정확히 맞물리는 구조라서 기업에서 매우 매력적으로 보는 프로필이에요! 우선 학력 구성부터 강점이 또렷해요. 국제물류학과 + 응용통계 복수전공은 구매/SCM 직무에서 이상적인 조합이에요. 공급망은 결국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에 통계 역량(AL/SQLD 포함)이 바로 실무로 연결되고요, 물류 전공은 글로벌 소싱 구조 이해·무역 실무·물류비 구조 분석 등 구매 직무의 기반 지식을 단단하게 잡아줘요. 여기에 어학 OPIC AL, 토익 990은 글로벌 소싱/벤더 협업이 많은 구매 직무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받아요. 어학 문제가 없다는 것만으로도 지원자님은 큰 장점을 가진 거예요~ 프로젝트들도 너무 좋습니다! 특히 반도체 웨이퍼 품질비용 기반 단가 가이드라인이나 원자재 리스크 평가모델 구축 같은 과제는 삼성·하이닉스 구매팀이 실제로 하는 일과 너무 동일한 결입니다. 이런 프로젝트는 단순 과제가 아니라 “구매가 어떻게 가격을 협상하고 리스크를 판단하는지”를 이해하고 있다는 신호예요. 신규 원자재 검토, 벤더 평가, TCO 분석, LTA 계약 구조 파악까지 바로 이어질 수 있는 경험이라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아요~ 경험들도 아주 강해요~ BMW IPO(International Purchasing Office) 인턴 경험은 외산 완성차 구매 프로세스를 몸으로 이해했다는 뜻이고, 해외 3PL 포워딩 인턴은 글로벌 공급망 현실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뜻이에요. 심지어 물류 AI 스타트업 경험까지 있으니 “데이터 기반 공급망 개선” 역량까지 증명된 셈이에요. 이런 커리어 스토리는 대기업 구매팀에서 매우 선호하는 조합이에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지원자님 정도 실력이라면 삼성전자·LG전자·현대차·포스코 인터내셔널·LX·SK 계열 구매/SCM 신입 공채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오히려 신입 기준에서 상위 스펙에 위치해 있어요~ 그래서 지금 수준에서 ‘부족해서 걱정해야 하는 스펙’은 없어요! 추가로 공부를 한다면, 거시·국제금융 공부는 정말 좋은 선택이에요. 하지만 구매팀에서 실전적으로 더 좋아하는 공부는 원가구조 분석(재무/제조원가), 조달 전력, 협상 실습, TCO/TVO 개념, 리스크 관리 프레임워크들이에요. 여기에 산업별 공급망 구조(반도체, 배터리, 자동차)까지 이해하면 금상첨화예요~ 지금도 충분히 훌륭하지만, 추가로 “원가와 계약/협상” 이해를 조금 더 보완해두면 완벽하다고 보시면 돼요! 지원자님은 이미 구매/SCM 직무에서 설득력 있는 스토리, 즉 “직무 타깃 경험 + 데이터 기반 분석 능력 + 글로벌 소통 능력”을 모두 가지고 있어요. 자신감을 가지셔도 되는 프로필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려요~ 응원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이 스펙이면 1~2티어 제조 대기업 구매/SCM 신입 타깃 충분히 가능하고, 냉정하게 봐도 상위권 지원자라고 보셔도 됩니다. 국제물류+응용통계 복수전공, 4점대 학점, 토익 990·오픽 AL, 물류·무역·ERP·SQLD 자격, SCM 공모전·프로젝트, 3PL·스타트업·BMW 구매 인턴까지 “학문+데이터+실무” 삼박자가 잘 맞는 전형적인 구매·SCM형 프로필입니다. 앞으로 1년 동안은 거시경제/국제금융론은 보조로 하고, 실제 대기업 구매·SCM 직무에서 요구하는 “원가·계약·협상·데이터 분석 역량” 쪽을 더 밀도 있게 강화하는 게 좋습니다. 구체적으로는 1) 엑셀·파워포인트·파이썬/SQL을 활용한 수요예측·재고·원가분석 포트폴리오, 2) 주요 타깃 회사(삼성/현대차/기아/대형 제조사)별 구매·SCM 직무기술서 뜯어보고 프로젝트를 거기에 맞춰 리프레이밍, 3) CPTPP·반덤핑·환율 등 대외 환경이 공급망·구매전략에 미친 영향을 정리해두면 서류·면접에서 차별화 포인트가 됩니다. 정리하면 “스펙은 이미 충분, 앞으로는 지원 회사별 맞춤 스토리와 실무형 데이터·원가 분석 능력 증명”만 잘 챙기면 목표 직무 현실성 매우 높다고 보셔도 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냠냠냠쿠키LS일렉트릭코대리 ∙ 채택률 82% ∙일치직무
충분할 거 같습니다 더 이상 쌓아야할게 없을 거 같아요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이미 잘 준비해놓으신 것 같아요 새로 하시는 프로젝트 잘 정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
충분히 가능한 스펙으로 보이십니다 한 회사만 타겟팅하는것보다는 여러 회사를 동시에 병행 준비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취업 건승 기원드립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스펙은 굉장히 좋습니다. 다만 학벌이 궁금하구요...(학벌영향있음) 추가적인 스펙추천은 CPIM 자격증 추천드립니다. 그럼 거의 완벽하네요
댓글 1
sshylitboi작성자2025.12.11
학벌은 중앙대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인턴의 경험이 있으시지만 어느정도의 네임벨류, 규모에서 했는지도 중요합니다. 만약 중견급 이상에서 하신 것이 아니라면 추가적으로 하시는 것이 필요하며 멘티분이 희망하시는 직무로 하셔야 합니다. 지금 하신 경험들은 핏하지 않다 할 수 있습니다.
댓글 1
sshylitboi작성자2025.12.11
중견급에서 2회 했고 그 중 하나는 구매직무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스펙 괜찮게 쌓고 있는거 같은데요? SCM쪽으로 꾸준히 하면 될거 같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댓글 1
sshylitboi작성자2025.12.10
DS 구매팀이 1지망, 생산관리가 2지망입니다. 근데 구매팀이 잘 안뽑기도 하고 이공계를 좀 더 우대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은데 현실적으로 어디를 쓰는게 더 좋을까요,,?? 아니면 아에 DX를 지원하는게 나을지도 궁금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구매,SCM 직무 관련 스펙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 구매, SCM직무를 희망하는 학생(졸업유예)입니다. 현실적으로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스펙평가를 희망합니다. 학력: 중경외시 경영학과(4.05/4.5) 스펙 -자격증: 국제무역사 1급, 무역영어 1급, 유통관리사 2급,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 원산지 관리사 -어학: 오픽(AL), 토익(905) -인턴경험: 중소기업 MD(2개월), 중견 식품기업 경영기획(4개월), 호주 포워딩 기업 무역사무(해외인턴): 3개월 입니다. 현실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 혹은, 제가 지원하기에 적합한 직무를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 구매팀 직무 관련 질문 몇가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SKY 어문계열에 4-2 재학중입니다. 토익은 900점이고 스피킹은 준비중입니다. 그 외에 러시아어 자격증이 있습니다. 경영학회 수료 후 스타트업에서 AI 프로그램 개선 및 관리 인턴을 맡았으며, 학기중에 포워딩/물류 관리 인턴을 병행할 예정입니다. 하반기 공채와 내년 상반기 공채를 지원해 볼까 싶은데, 어떤 자격증과 커리어를 더 쌓으면 좋을지 고민이 되어 질문 몇가지 드려도 될까요?? 1. 영어와 회계 자격증을 상반기에 준비해볼까하는데, 오픽 AL 정도도 영어를 잘한다고 어필하는데 충분하지 못할 것 같아서 IELTS 7.0정도까지 고민중입니다. 회계 자격증은 재경관리사 고민중입니다. 혹시 이정도가 정량적으로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2. 하반기에 인턴을 병행하며 공채를 준비하고 싶은데, 구매팀, 혹은 이와 유관한 인턴이 있다면 어떤 인턴일지 궁금합니다. 혹은 MBB RA나 세컨티어 펌에서 한번 RA를 해볼까 고민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Q. 구매 직무 관련
학교는 서성한이고 산업공학과입니다! scm쪽 학부인턴 1년정도 했고 제2외국어로 중국어 할 수 있어요. 학점은 3점 초반대라 취준 전까지 올리면 3.6정도 될거같습니다. 제2외국어, 학생회 활동, scm학부인턴 다 고려했을때 가장 맞는게 구매라고 생각했는데 아직 학점도 너무 부족하고 구매쪽이 워낙 티오가 적어서 힘들다는 말을 많이 들어 너무 불안하고 고민됩니다 .. 중국어 할 수 있는게 매리트가 될지도 잘 모르겠고 구매쪽 가려면 뭘 더 해야될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얼마나 빡센지도 궁금해요 .. 학점때문에 서탈도 많이 하겠죠?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